티스토리 뷰

내가 가는 미에 대학교


  좀 지난 이야기지만, 2010학년도 1학기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선발되어서 내년 1학기에 일본 미에현에 있는 미에국립대학교에 교환학생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우리학교의 구미쪽 대학 교환학생 프로그램과는 달리 일본쪽은 별다른 자격증이 없어도 신청가능해 유효기간 지난 JLPT가 있어도 신청이 가능했어요. 학점이 안정권이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면접고사가 좀 안좋았다고 생각되었지만 덜컥 붙게되어서 놀랐네요. 일문과니까 꼭 붙었어야죠. 헤헤.

이것이 10월 말까지의 이야기입니다.

  우리학교는 교환학생 가기전에 무수한 서류를 내야되고, 갔다와서도 서류를 내야되는데, 일단 지금까지 제출한 서류입니다.

1. 교환학생신청서 1부
2. 이력서 1부
3. 전공 신청서 1부
4. JASSO 장학금 신청서 1부
5. 미에 대학교 장학금 신청서 1부
6. 재학증명서(영어) 1부
7. 성적증명서(영어) 1부
8. 추천서(영어) 1부
9. 여권 복사본 1부
10. 은행 잔고 증명 ($10,000 가량) 1부
11. 4*3cm 사진 2장

아래는 내야 될 서류에요.

출국 전
1. 학점교류신청서 1부
2. 출국보고서
3. 입학허가서
4. 항공권 사본
5. 유학생 보험 사본

귀국 후
1. 해외자매교의 원본 성적증명서
2. 각 과목의 강의 계획서
3. 각 과목의 백분율 점수
4. 본인이 수강한 각 과목의 간략한 설명
5. 교환학생 수학 보고서
6. 학점교류신청서(완료분)
7. 전공교과목인증서

지금 이렇게 보니 꽤 많네요.

과정은 위의 낸 서류는 다 넣었고, 유학생(여행자)보험을 들었습니다. 제가 단기 체류라서 일본 건강보험을 들 수 없어서 여행자 보험으로 해야된다네요. 학교 안에 있는 유학원에서 6개월에 9만원정도를 내고 가입을 하였습니다.
  이제 입학허가서가 오면 일본 대사관에 가서 학생비자를 받게 됩니다. 그 뒤 항공권을 구입하게 되죠.  교환학생이라 등록은 원래 대학교에 등록하면(등록금을 내면) 상대 학교에 등록한게 됩니다. 귀찮게 달러 엔 신경 안쓰고 우리학교에만 돈을 내면 되요. 라고 생각했지만 내가 가려는 대학교가 국립이니 그쪽이 더 쌀 수도 있겠네요...

여튼 이러한 과정이 끝나면 3월말쯤에 출국하게 된답니다.

자세한 이야기와 과정은 계속 포스팅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