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본/2016년-도쿄

입시 합격

ubcbeer 2016. 3. 22. 16:17

입시가 2월이고, 결과가 한국에 가 있을때인 2월 17일에 나왔지만 

장학금 연장과 입학 수속이 끝난 지금에서야 포스팅을 하게 되었다.


왜 입시 합격 소식이냐면,

예전 글에도 포스팅 했지만,

문부성 연구장학생의 경우에는  처음 일본에 올 때 보통 연구생이라는 신분으로 오게 된다.


보통 대학원에 진학할때는 석사/박사로 바로 입학을 하게 되지만, 

연구 장학생의 경우 회사로 치면 수습이나 인턴처럼 비정규생으로 학교 연구과(학과)에 소속이 된다.

이때는 정규생이 아니기 때문에 일본 정기권의 발급이 안되거나, 수업을 들어도 성적이 안나오는 등(일부 사립학교는 성적이 나오고 인정된다 카더라), 제약이 있다.

그러기 때문에 대학원 입학 시험을 거쳐서 정규생이 되어야 하는데, 연구생의 경우 2년이라는(내가 일본에 왔을때는 1년 반) 기간 안에 합격을 해서 석사나 박사등의 정규과정으로 진학하지 않으면 장학금이 연장이 안된다. 

그래서 다들 연구장학생 합격해서 다 이룬 것 같은 가벼운 마음(?)으로 왔다가, 눈 앞에 있는 입시에 시달리게 되는 것이다.


이 입시는 학교마다 전형이 다르다. 우리 학교의 경우 석사는 외국인 특별 전형, 일반 전형(일본인들과 같이 보는), 사회인 특별 전형(사회인이었던 사람) 등이 있어 골라서 입시를 볼 수 있다. 그렇지만 도쿄대학의 경우에는 특별 전형이 없고 일반 전형 밖에 없기 때문에, 매우매우 힘이 더 든다.

 

나는 8월 일반 전형으로 시험을 봤다가, 필기 합격 후 면접까지 갔지만 실력 부족으로 떨어져서 이번 2월달에 다시 외국인 전형으로 방향을 선회하여 시험을 보게 되었다. 

일반 전형에서는 영어->일어 번역 시험, 전공 및 부전공 소논문 시험에 면접이 있었지만, 외국인 전형은 조금 쉽게 공통전공, 전공 소논문 시험이 있고, 그 다음 면접을 보게 된다. 전공은 평소에 수업을 들어서인가 무리 없이 봤고, 공통전공은 조금 애먹었지만 다행히 통과가 되었다. 

그리고 항상 보는 교수님이 면접관으로 들어오는 면접을 마치고 결과를 기다렸는데 합격하게 된 것이다.

 

그래서 받은 합격 통지서.

그 후 학생증 신청서나 신상 명세, 외국인 학생 등록 등의 서류를 만들어서 학교에 냈다. 장학금 연장 결과가 안나와서 조마조마 했는데, 다행히도 3월 초에 석사 때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는 연장 결과도 받았다. 

​이제 3월 말/4월 초의 오리엔테이션과 입학식을 하게 되면 히토쓰바시에서 석사 1년차로 다시 시작하게 되는 것이다. 더블 석사로.

관련 이야기들은 그 후에 또 포스팅 할 예정.


아는 동생을 만나러 와세다 대학에 갔다가, 와세다 근처 토자이센東西線 타카다노바바高田馬場역에 있는 수제 햄버거 집에 갔다.

동생이 이 집 수제버거가 나쁘지 않다고 해서 기대하고 갔다.

맨날 맥도날드만 먹어서 질렸었는데.


토자이센 타카다노바바역에서 와세다역으로 가다보면 조그맣게 있는 햄버거 가게. 

이름은 호미즈homeys라고 한다.

미국 햄버거집 처럼 잘 꾸며놓았다.


마침 손님이 없어서 가게안도 촬영.

아담한 가게다.

​보통 때 같으면 맥주를 마시겠지만 동생도 술을 잘 안마시고 나도 이 날 피곤했었기 때문에 콜라만 시켰다.

아담한 병에 나오는 콜라.


​난 베이컨 치즈 버거를 시켰다. 꽤 컸다. 저렇게 해서 만2천원 정도. 

패티도 두껍고, 치즈도 듬뿍 들어가고 베이컨도 먹을만 했다. 

다만 피클은 추가로 시켜야 하는게 아쉬웠다. 피클은 많이 먹어줘야 좋은데.

동네에 하나 있었으면 할 정도로 나쁘지 않은 가게였다. 

가실분이 있으실지는 모르겠지만 혹시나 해서 주소를 적어 둔다.

〒169-0075 東京都新宿区高田馬場2丁目91電話:03-6380-2260

오전 11시부터 오후 11시까지 한다.

​오랜만에 맥주 사진.

3월 초에 발매된 산토리 향이 나는 에일.

과일향이 좀 나는게 나쁘지 않았다.

​패키지가 이뻐서 산 기린 이치방시보리.

먹어보고 든 생각이지만 난 역시 산토리가 맞는다.


​술 마시고 해장(?) 학식 라멘.

그냥 저렴한 라멘이지만 학식 라멘을 잘 먹는다. 이상하게 저 면이 참 좋다. 인스턴트 스럽지만.


3월 초까지의 이야기 끝!



'일본 > 2016년-도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월-한국  (2) 2016.03.20